문의0·조회6
5시간 전




공부를 바꾸면 성적도 바뀌나요?

A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이었습니다. 학원에 처음 왔을 때 또렷하고 단정한 외모 덕분에 여학생들이 '잘 생겼다'다고 많이 반겼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똘망한 외모와는 달리 학업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A는 중학교 첫 영어시험인 중간고사를 망친 후, 어머니 지인의 소개로 어머니와 함께 학원을 찾은 케이스였습니다. 진단 테스트를 보니, 영어 기초가 상당히 부실한 상태였습니다. 중간고사 영어 성적은 60점대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A가 대치동 대표 어학원 중 한곳에서 어려서부터 공백 없이 꾸준하게 공부를 해왔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A가 공부를 너무 대충 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아 너무 걱정되신다며 뭔가 아이 공부의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 같아 학원을 찾게 되었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A와 공부를 시작해 보니, 다행인 점과 동시에 걱정스러운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다행인 점은 아이가 공부는 잘 따라오지 못하지만, 밝은 성격에 시간을 잘 지키며 무엇보다 솔직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숙제를 안 해오면, 무엇하고 노느라 숙제를 안 했는지 가감 없이 솔직하게 다 얘기해 주곤 했으니까요.

걱정스러운 점은, A는 전형적인 '하얀 것은 종이요, 검은 것은 글자'의 케이스였습니다.

글의 맥락이나 의미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글자만을 따라가는 식의 공부에 익숙해 있었고, 의미를 이해하려는 적극성이 부족했습니다. 공부에 대한 동기와 방향성도 부족하여, 집중력과 학습지속력 떨어져 보였습니다.

공부 요령도 부족하지만 기본적인 학습역량 부족으로 공부한 내용을 머릿속에 제대로 담아내지 못해, 자칫 공부가 제자리걸음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섰습니다.

속도보다 방향,
결과보다 과정

A와의 공부에서 첫 처방은 <제대로 읽기>였습니다.

얼마나 대충 읽는지, 예를 들어 '나는 갈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간단한 영어 문장을 '나는 갈 것이다.'와 같이 자기 맘대로 내용을 바꿔 해석한다는 것입니다. 두 문장은 얼핏 비슷한 내용처럼 보이지만, 확연히 다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은 자녀의 학습 상황을 실제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아이들 중에는 문장을 정확히 읽지 않고 '느낌상 비슷한 말'로 뇌가 자동 변환하는 식으로 글을 대충 읽는 것이 일상화된 아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저도 판서 수업을 할 때는 미처 일부 정도의 아이들만 파악할 뿐이었는데, 1:1 수업을 시작한 이래로는 이러한 학습 습관을 가진 아이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에 꽤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둘째 처방은 <말로 설명하기>였습니다.

A가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설명하게 함으로써, 단순한 암기 여부가 아닌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A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판단되면 진도를 중단하고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할 때까지 질문과 설명의 공부를 반복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본인 스스로 가늠하고 깨닫도록 유도했습니다.

A는 공부 과정에서 글의 표면적 의미뿐만 아니라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어휘, 문법, 구두점 등 영어학습의 다양한 기초학습을 익혀 나갔고,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질문을 통해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더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셋째 처방은 <점수로 평가받기>였습니다.

성적은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점수가 높다는 것은 단순히 문제를 많이 맞혔다는 것 이상을 의미하며,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성적이 낮다는 것은 단순한 실수로 단정 지을 것이 아니라, 이해의 누락이나 오개념 또는 공부 방법의 오류 등을 떠올려야 합니다.

따라서, A와 공부할 때는 단순히 오답 과정을 확인하는 데서 그치고 않고, "왜 이 점수가 나왔는지, 왜 비슷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틀리는지, 본인 학습의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등 함께 대화하면서 학습의 방향을 점검하며 보완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 A는 자신의 학습 상의 약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 결과 <성장하는 공부>를 하게 된 좋은 사레의 학생이었습니다.

학습 성과는?

A는 2달 후 기말고사에서 97점을 받았습니다. 특히 틀린 서술형 3점은 직보 시간에 여러 차례 강조하며 연습했던 문제였는데 막상 시험에서는 틀려와서 본인이 많이 아쉬워했었습니다.

A가 2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성적이 급상승한 것은, A가 잘못된 학습 습관을 인식하고 바꾸려는 마음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가졌던 나태한 태도를 버린 것이 여간 기특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A가 50점대 점수에서 단기간에 97점으로 성적을 올린 결과 그 자체보다, 그 짧은 시간 동안 선생님을 신뢰하고 잘못된 학습 습관을 스스로 돌아보며 바꾸려는 마음을 가지게 된 변화의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A는 그 이후로,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저와 함께 수능 평균 2등급 수준까지의 실력을 만들고 고등학교에 진학하였습니다.

#수능, #완벽관리, #클리닉, ##1:1 일대일 #소수정예 #입시전문, ##1:1 개별 맞춤수업 #1:1 밀착학습관리 #원장직강, ##1:1 전문 학습관리, ##개별진도, ##고등영어 #입시영어 #소수정예, ##내신영어

아이비스 학원서울 강남구 대치동 912-23 우진빌딩 301호
소식 31·학원비 0·리뷰 2
5.01

이 학원 최신 소식

이 학원 인기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