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0·조회1
3시간 전





대치동의 교육 현장은 늘 분주하고 치열합니다. 치열한 입시 경쟁 속에서 성적이 곧 학교 선택으로 직결되는 현실에서 <얼마나 많은 과제를 부여하는지가 곧 경쟁력>이라는 것이 지표처럼 받아들여지는 현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많은 과제가 진짜 배움을 담고 있을까요?

물론, 배움을 위해 어느 정도의 학습량은 분명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특히,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노출과 반복 없이 실력을 쌓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과제의 양이 늘어날수록 오히려 학습의 질은 저하되는 역설이 존재합니다.

깔끔하게 공부하는 상위권 학생은 어떻게든 학업량을 소화해서 실력에 보탬이 되겠지만, 대다수의 우리 아이들은 숙제를 <끝내는 일>로 여기고, 생각 없이 손만 움직이는 공부에 익숙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진짜 공부>는 다릅니다.

<진짜 공부>는 '얼마나 많이 했느냐' 또는 '얼마나 오래 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이해했느냐' 또는 '얼마나 깊이 생각했느냐'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의 진짜 기준은 '양'이 아니라 '질', '시간'보다는 '이해'에 있다 할 것입니다.


숙제는 아이가 혼자 있는 시간에도 사고의 끈을 놓지 않도록 돕는 도구이어야 합니다.

단순히 정답 맞히기에 멈추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문장 구조나 맥락이 명확지 않은 추상적인 글이라도 스스로의 사고를 바탕으로 해석하고 이해해 보는 경험이 그 과정 안에 담겨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과제 학습 중에 스스로 고민한 질문들은 학원에서 이어받아 더 깊은 공부로 확장시켜야 합니다.

과제 검토는 단순히 오답을 체크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학생이 어떤 생각을 거쳐 답에 이르렀는지 살피고, 그 과정 속에서 아이의 장점과 취약점을 발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이가 숙제를 했다는 사실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숙제를 통해 스스로를 점검하고 자신의 사고를 성찰하는 과정에서 진짜 성장을 경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적 과제가 교육의 성과를 보장한다는 믿음은 진정할 학습을 방해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학습은 학생이 성장하는 방향으로 설계될 때 비로소 '공부다운 공부'로 이어질 것이며, 이것이 저희 아이비스 학원에서 지키고 싶은 교육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수능, #클리닉, #최상위, ##1:1 개별 맞춤수업 #1:1 밀착학습관리 #원장직강, ##1:1 전문 학습관리, ##1:1 일대일 #소수정예 #입시전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내신영어, ##개별진도, ##고등영어 #입시영어 #소수정예

아이비스 학원서울 강남구 대치동 912-23 우진빌딩 301호
소식 31·학원비 0·리뷰 2
5.01

이 학원 최신 소식

이 학원 인기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