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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

고등학생이 되면 학생들은 본격적으로 영문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 시간에는 잘 알려진 고전 작품부터, 현대 문학, 혹은 연설문같은 역사적 가치를 가진 자료까지 다양한 시대의 문화가 담긴 작품을 읽습니다.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9~10학년에는 J.E.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 에드거 앨런 포의 "더 레이븐"과 같은 문학작품과, 마틴 루터 킹의 버밍햄 감옥에서 온 편지, 아브라함 링컨의 게 티즈버그 연설문과 같은 자료를 활용합니다.

11~12학년에는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미겔 데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 존 키츠의 그리스 항아리에 부치는 노래와 같은 문학 작품, 조지 오웰의 Politics and the English Language와 같은 자료를 활용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이런 영문학·글쓰기·토론과 같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본문에서 단서를 발견하고, 내용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높은 수준의 글을 작성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다 같이 듣는 수업만으로는 학생이 원하는 높은 수준의 능력을 가지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은 포괄적인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독서

일전에 많은 포스팅을 통해 강조했던, 독서입니다.

수업 시간에 많은 문학, 역사적 자료를 참고하여 영어 능력을 기르는 것처럼 독서는 영어 능력 향상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책, 에세이, 혹은 영문 기사를 많이 읽어봐야 합니다.

문학 속에서 주인공들이 상호작용하고, 영문 기사나 연설문 속 주요 논쟁을 분석하고, 자신의 입장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추론이 타당한지, 내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분명한지 등 논리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더 발전하고 싶다면, 자신의 입장을 생각해보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글로 작성한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2. 쓰기

읽기를 훌륭하게 마쳤다면, 다음 단계는 쓰기입니다.

글을 써내리기 시작하면, 머릿 속에서만 의견을 정리한 것보다 훨씬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의견 제시가 가능합니다.

특히나 그 무엇보다도 쓰기는 대입·더 나아가 취업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글을 많이 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의 예제와 세부 사항을 분석하여 메인 주제를 도출하거나, 오늘 수업 내용·토론한 내용의 요약본을 적어보는 등의 활동도 좋습니다.

특히, 토론수업 후 각자의 의견과 세부사항을 글을 쓰며 정리해보는 것은 쓰기 능력 뿐 아니라 사고 능력 배양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듣고 말하기.

영어 능력에는 읽고, 쓰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영어를 할 줄 안다!"고 하기 위해서는 능숙하게 말할 줄 알아야 하고, 또 능숙한 대화를 위해서는 잘 들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주제에서 어긋나지 않는 핵심 의견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뉴스, 드라마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연습을 하세요.

아래는 실제 학교에서 나오는 과제의 예시입니다.

과제 1.
Romeo and Juliet

학생들은 책을 읽고, 연극이나 영화를 시청한 후 과제에 임하게 됩니다.

과제에는 "연인의 죽음에 대한 책임이 누구한테 있습니까?"라는 주제가 주어지고,

학생 자신의 주장을 몇 가지 제시하고,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정합니다.

또 반대로 자신의 주장에 반론과 증거를 제시하며, 이 증거는 시청했던 연극이나 영화에서 인용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과제 2.
Growing Up Up Digital

"Google이 사람들을 바보로 만드나요?" 하는 질문과, Matt Richetel, Nicholas Carr의 글이 주어집니다.

인터넷이 우리의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련한 글을 읽고,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1. 저자는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2. 이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3. 자신의 생각은 어떤지, 또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4.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명확한 증거.

등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제 3.
Vertical farming

인구가 늘어나면서, 식량 수요를 맞추기 위한 다양한 농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 농법들이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또,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도시에서 Vertical Farming 기술을 도입하는 정책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세요. (장·단점과 근거 제시)

과제 4.
The Invisible Man

학생들은 Ralph Ellison의 소설 보이지 않는 인간을 읽고, 과제에 임하게 됩니다.

같은 제목의 공상과학소설(한국에서는 '투명인간'으로 알려진 소설)과는 달리, 이 소설은 단어 그대로의 의미가 아니라, 제목이 흑인을 의미합니다.

과제 1 : 저자는 자신의 의도를 전파하기 위해 Jazz 음악을 사용하였다. 그가 Jazz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를 분석하라.

과제 2 : 본인이 작성한 에세이에서 가장 중요한 인용문을 체크하고, 각각에 인용문에 가장 알맞는 Jazz 음악 샘플을 선별하라.

과제 5.
History

역사를 배우면서도 학생들은 심도 깊은 에세이를 작성합니다.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 이상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시 주제

- 식민지 시절의 뉴욕과 카페 사업·정치는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 1920년대에 발전된 춤과 음악은 뉴욕의 인종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 우주 경쟁은 미국의 의료 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 왜 베트남 전쟁 당시 많은 미국인들이 Antiwar을 했을까요?

과제 6.
Leviathan, The Social Contract, The Hollow Men

Thomas Hobbles, Jean-Jacques Rousseau, TS Eliot 의 저서를 읽고 과제에 임합니다.

TS Eliot의 The Hollow Men에 따르면, 인간은 선한가요? 혹은 악한가요?

또한, Eliot의 저서가 Hobbes나 Rousseau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나요? 만약 아니라면, 그들의 생각이 Eliot의 주장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세요.

과제 7.
America-The real Load of War, Defending Defense

위 책을 읽고 주어진 질문에 대답하게 됩니다.

- 각 저자에 따르면, 미국에게 필요한 올바른 재정 정책은 무엇인가?

- 각 저자는 결정을 내리기 전, 어떤 요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저자의 추론과 증거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이 생각과, 반대 견해를 각각 입장문으로 작성하라. 각 견해의 한계점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위의 과제 예시에서 알 수 있듯, 단순히 본문을 요약하는 쓰기 숙제가 아니라,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과제가 많습니다.

또한 그러한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입장까지 깊은 생각을 해야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언변이 좋은 사람이 '국어' 과목을 잘한다고 할 수 없듯, 영어 회화 실력이 좋은 것이 '영어' 실력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GPA와 직결된 학교 과제, SAT 등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독서·쓰기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늘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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