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밀리언라인즈코딩 대표 Ivy입니다.
원밀리언라인즈코딩은 대치동에 위치한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코딩교육기관입니다. 제가 현업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개발자에게 꼭 필요하다고 느꼈던 지식과 성인 코딩교육기관에서 신입 개발자를 양성하며 쌓은 경험을 종합하여, 10대들을 위한 코딩교육 컨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강의합니다.
제가 그동안 걸어온 길을 말씀드리면서, 원밀리언라인즈코딩이 지향하는 코딩교육의 방향도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커리어
1. 코딩 교육
- (현) 원밀리언라인즈코딩 대표
- (현) 네이버 커넥트재단 부스트캠프 안드로이드 마스터
- (현) 코드스쿼드 마스터즈 코스 안드로이드 마스터
- (현) 우아한테크캠프(배달의민족) 5기 안드로이드 마스터
2. 개발자
- 카카오페이지
- ProtoPie
- NBT
3. 온라인 강의
- Udemy 안드로이드 앱개발 부트캠프 - 평점 4.8/5.0
4. 인터뷰
- Udemy 뭐든 관심이 생기면 도전하세요
5. 학력
- 중앙대학교 수학과 졸업
수학 강사에서 개발자로
저는 20대 초반에 수학 강사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수학을 좋아하고 강의하는 일도 사랑했기에 학생들과 함께 내신 대비를 하며 바쁘게 지내던 시절도 즐겁게 보냈습니다. 그렇게 20대 후반이 되었을 무렵, '수학' 외의 다른 특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근무 시간 외의 시간을 쪼개서 다양한 분야를 학습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코딩을 접하게 되었고, 너무 재미있어서 진지하게 공부하기로 결정하고 수학 강사를 그만두었습니다.
그리고 공부만 하고 끝내기에는 아까워서 개발자로 일하는 것을 목표로 취업 준비를 했고, 1년 뒤에 탄탄한 스타트업의 안드로이드 신입 개발자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성인이 되어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고 개발자가 되었기 때문에,
중학생(혹은 고등학생)이 코딩을 배우기에 늦었나요?
라는 질문을 보게 되면 10대의 나이에도 벌써 두려움을 갖고 계시는 현실은 조금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지금도 30살에 가까운(혹은 그 이상의) 성인들도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서 개발자로서 제2의 커리어를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시작하는 시점보다는 흥미와 적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자로
개발자로 일하면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에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로서 계속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 퇴근 후에도 쉬지 않고 꾸준히 학습을 이어 나갔습니다.
그러던 중 네이버 커넥트재단 부스트캠프에서 안드로이드 과정을 담당하여 신입 개발자를 양성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개발자로 근무하며 교육과 병행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힘들긴 했지만,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던 친구들이 성장하여 개발자로 일하는 모습을 보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자로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본업으로 삼아 전 연령대를 교육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저의 수학 강사, 개발자, 성인 소프트웨어 교육자로서의 경험을 조합시켜 청소년 대상의 교육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코딩 교육의 문턱을 낮출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이렇게 성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경험을 발판으로 원밀리언라인즈코딩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코딩 교육은 달라야 하나
저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에 적당한 시기를 중학생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흥미가 있어서 더 이른 나이에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린 나이에 시작했다고 해서 만드는 결과물도 달라질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어리더라도 프로그래밍에 흥미가 더욱 생길수록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비슷하게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길 것입니다. 간혹 수학을 좋아하는 중학생이 수능 수학을 풀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거나, 언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성인보다 영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이상한 것이 아니듯이, 프로그래밍 능력도 비슷합니다. 잘하게 될수록 자연스럽게 더 어려운 내용을 배우고 싶게 되며, 지적인 호기심을 나이로 제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밀리언라인즈코딩은 성인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을 청소년 대상의 커리큘럼으로 바꾸었습니다. 코딩 교육이 흥미 위주로만 진행되면 진로로 발전시킬 수도 없고, 인생의 중요한 시기를 낭비하게 됩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 수준까지 개발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꾸준히 학습하며, 끊임없이 지적인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코딩 교육 컨텐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2년 7월에 오픈하는 원밀리언라인즈코딩은 모든 강의를 제가 직접 진행하며,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과정들을 학습합니다. 성인 취업 교육 시장에서 다수의 교육생들을 네이버, 카카오, 라인, 당근마켓 등 주요 IT 기업에 합격시킨 검증된 전문가와 함께 진로를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상담전화) 010 - 2745 - 6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