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나아카데미 입시전략센터 박재완소장
좋은 학생부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학생을 정성평가합니다. 그런데 평가 기준이 무엇일까요? 교과전형은 내신등급을 수치화하는 객관적 기준이 있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님의 혼란이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성평가는 수치화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준비를 어려워합니다. 그러나 좋은 학생부의 기준을 정의할 수 있다면 충분히 잘 준비할 수 있을 겁니다.
좋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시작은?
좋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시작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성실한 학교생활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학생이 생각하는 성실한 학교생활과 대학이 요구하는 성실한 학교생활의 의미가 같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고등학교의 존재 목적과 대학의 존재 목적이 달라서 입니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목적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면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고등학교는 국민 기초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반드시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학생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수립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반면 대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고등교유기관으로 설립된 기관입니다. 때문에 고등학교와 대학이 학생부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가 학생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관점 차이
앞서 말한 관점 차이가 학생부 평가에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학생들의 생기부 자율활동란을 보면,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에서 진행한 심폐소생술 교육, 사이버 폭력 예방교육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민 공통 교육으로 안전한 사회를 위해서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입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대다수의 학생이 단순 참여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중요한 평가 요인이 될까요? 안타까운 것은 학교별로 자율활동에 대한 기록 방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입니다. A 학교는 학급활동, 체육대회, 안전교육 등 학교 프로그램에 단순하게 참여한 사실만이 기록됩니다. 그러나 B 학교는 자율활동에도 학생의 진로에 맞는 독서, 대학연계 프로그램 참여, 교내 대회 참여한 활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두 학생부 중에서 어느 쪽에 높은 점수를 부여할까요?
동아리 활동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동아리 요리반이 있습니다. 학교는 요리동아리를 위해 조리도구와 조리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요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교 교과목에도 기술/가정 과목이 있고, 학생들이 실제 요리를 해보는 것 또한 의미 있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요리 동아리 활동에 흥미를 느껴, 성실하게 참여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입이란 관점에서 평가한다면, 요리사를 꿈꾸고, 식품조리학과를 지망하는 학생이 아닌 이상 요리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대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기 때문에 요리 실습이 아니라 학생의 학업역량을 볼 수 있는 활동을 선호합니다.
다시 처음 던진 질문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성실한 학교생활이란 무엇일까요? 대학에서 요구하는 성실한 학교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요리 동아리 활동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요리 동아리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은 직접 요리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학 진학에 적합한 활동은 요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화학적 변화>, <요리 방법에 따른 영양소의 소화흡수율 차이>, <음식과 지리 문화의 상관관계>에 대한 탐구활동입니다. 가령 화학과를 지원하는 두 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한 학생은 요리 동아리에서 성실하게 요리를 했고, 다른 학생은 요리반에서 <요리방법에 따른 재료의 화학적 변화>를 탐구한 학생이 있다면, 대학에서는 어떤 학생의 활동을 높이 평가할까요? 굳이 답을 말하지 않아도 알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지점은 너무나도 많은 학교와 학생이 성실하게 학교활동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많은 부분은 대입과는 무관한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생의 활동을 대입이라는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보야 합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바르게 이해해야 학생과 학부모님의 불필요한 노력은 줄이고, <대입에 도움이 되는> 학교생활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출처] '좋은' 학생부란 무엇인가?|작성자 토나샘 한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