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포도밭 국어논술학원 8월 1주차 초등부, 중등부 논술 교재 예시 안내

8월 1주차 초등부 논술 교재 예시


8월 1주차 초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예시 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초4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며 책 읽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2. 작품과 작품 사이, 또는 작품과 동영상과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초5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작품을 정확하게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2. 작품과 이어지는 작품 사이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고 다른 책으로 꼬리를 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사유가 담긴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한다.


[초6 '세계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을 통해 감수성을 키우며, 해당 작품이 왜 명작이라 불릴 수 있는지 알아본다.

2.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며, 인간은 고통을 겪어내며 어떻게 성숙해 가는지 생각해본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발전 ·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초4 – 5차시 <찰랑찰랑 비밀 하나>


[생각 넓히기]


<나의 가족을 소개합니다> 시간이 되었습니다.


모두 자신의 가족을 소개하였지만 어느 정도만 맞고 나머지는 다른 이야기를 집어넣었습니다.


게릴라 가드너, 블랙 K, 삼촌이 아닌 진짜 아빠, 치매가 오자 미리 준비하며 그 사실을 알려주지 않은 할머니, 뷰티 헤어쇼 수상자 영모 엄마 등입니다.

그러나 이런 다른 사실이 오히려 찰랑이에게는 행복을 주기도 합니다.


사실을 살짝 구부려 말하고 생각하는 것, 그것은 어떤 점에서 좋은 일인지 생각해보세요.



초5 – 5차시 <도서관을 훔친 아이>


[생각 열기]


카밀로와 안드레스는 둘도 없는 친구입니다.

그런데 이 친구들은 둘 다 불행해 보입니다.

그것은 이들이 사는 동네가 매우 가난하고 더불어 아이들도 가난하기 때문입니다.


이 동네에는 도시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케이블카가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블카의 전선은 사람들의 삶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의 전선 때문에 먼 길을 돌아가야 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이를 감수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것일까요?



초6 – 5차시 <보물섬>


[책과 함께]


보물섬에서 돌아온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중략)


그럼, 실버의 마지막은 어떤가요?

작가는 왜 실버의 마지막을 그런 식으로 그려놓았을까요?


8월 1주차 중등부 논술 교재 예시


8월 1주차 중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시 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중1 '어제와 오늘을 잇는, 역사' 학습 목표]


1. 과거의 현재를 잇는 역사의 기본에 대해 안다.

2. 역사 손의 인간을 만나며 나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

3. 역사의 명과 암을 알고 더 나은 역사를 만들기 위한 자세에 대해 생각한다.


[중2 '경제와 인간' 학습 목표]


1. 인간을 왜 '호모 이코노미쿠스'라고 부르는가?

2.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가?

3. 지식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중3 '불후의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은 왜 ‘불후’한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인간을 규정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3. 보편성과 위대함은 양립하는가?



중1 – 2차시 <조선에서 보낸 하루>


[책과 함께]


조선 후기에 부부유별을 강조하며 안채와 사랑채를 분리하는 등 남성 위주의 가부장제가 뿌리내리게 된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중2 – 5차시 <카셀이 들려주는 환율 이야기>


[책과 함께]


외국 돈이 오가는 외환 시장은 크게 시장참가자가 은행인 은행 간 시장과 이외 기업이나 개인 등이 고객으로 참여하는 대고객 시장으로 나뉜다.

(보통 외환 시장이라고 하면 은행 간 시장을 가리킨다)


외환 시장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화체로 적어 보자.



중3 – 5차시 <오래된 미래>


[책과 함께]


책을 읽다보면 가슴이 확 트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갈등 중재에 관한 것이다.


현재 우리는 국제적, 정치적, 사회적 분야 등에서 갈등과 질시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매일 목격하고 있다.

어쩌면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계속되는 일일지도 모른다.


현재 자신이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문제를 찾아 ‘자발적 중재자’로 누구를 선택할 것인지 생각해보자.


*출처: 포도밭 국어논술 학원 카톡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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