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0·조회195
2년 전

8월 2주차 초등부 논술 교재 예시


8월 2주차 초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예시 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초4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며 책 읽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2. 작품과 작품 사이, 또는 작품과 동영상과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초5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읽기' 학습 목표]


1. 작품을 정확하게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2. 작품과 이어지는 작품 사이의 연계성을 찾아 창의적인 추론 능력을 기르고 다른 책으로 꼬리를 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사유가 담긴 독후감을 쓸 수 있도록 한다.


[초6 '세계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을 통해 감수성을 키우며, 해당 작품이 왜 명작이라 불릴 수 있는지 알아본다.

2.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하며, 인간은 고통을 겪어내며 어떻게 성숙해 가는지 생각해본다.

3. 작품 속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돌이켜보고, 발전 ·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초4 – 6차시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책과 함께]


동화작가 오명랑이 ‘이야기 듣기 교실’을 열었을 때, 작가의 어머니는 ‘이야기만 듣는 곳에 돈을 주고 애들을 보내겠느냐’고 염려의 말을 합니다.


작가 오명랑은 어떠한 목적으로 ‘이야기 듣기 교실’을 시작했나요?



초5 – 6차시 <언더커버 로봇>


[생각 열기]


도티는 열두 살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여자아이 모습의 안드로이드입니다.

도티는 철학과 캣닙 교수의 주도 아래 소프트웨어 공학, 전자 공학, 플라스틱 공학, 심리학, 언어학, 의학 등 수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한 프로젝트의 주인공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인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은 인간은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나요?



초6 – 6차시 <내가 사랑한 야곱>


[책과 함께]


주인공 휘즈는 엄마, 아빠, 할머니, 캐롤라인 이렇게 네 명의 가족들과 함께 작은 섬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모두 어딘가 아프지만 그 안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지요.


이 중에서 휘즈가 가장 사랑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도 함께 적어봅시다.


8월 2주차 중등부 논술 교재 예시


8월 2주차 중등부 논술 수업에 사용되는 책과 교재의 문제들 중 일부입니다.


논술 교재는 모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서 직접 제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안내되는 시문제의 모든 저작권은 포도밭국어논술학원에 있습니다.


[중1 '어제와 오늘을 잇는, 역사' 학습 목표]

1. 과거의 현재를 잇는 역사의 기본에 대해 안다.

2. 역사 손의 인간을 만나며 나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

3. 역사의 명과 암을 알고 더 나은 역사를 만들기 위한 자세에 대해 생각한다.


[중2 '경제와 인간' 학습 목표]

1. 인간을 왜 '호모 이코노미쿠스'라고 부르는가?

2.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가?

3. 지식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중3 '불후의 명작' 학습 목표]

1. 명작은 왜 ‘불후’한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인간을 규정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3. 보편성과 위대함은 양립하는가?


중1 – 3차시 <우리 역사 속 수학 이야기>


[내용 확인 퀴즈]


세종에게 경상도도지사가 수학책을 선물하였다.

이에 왕은 이 책을 요긴하게 쓸 부서에 골고루 나누어주었다.

그것을 나누어 준 곳은 ( )의 세 곳이다.



중2 – 6차시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책과 함께]


브랜딩을 해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현재-미래 중에서 선택하고, 미래라면 회사 취업과 회사 창립(개인 기업도 회사임) 중에서 선택하시오.




중3 – 6차시 <허삼관매혈기>


[책과 함께]


작품 속에서 허삼관은 모두 여덟 차례에 걸쳐 피를 팔거나 혹은 시도한다. 

그는 무엇을 위해 피를 팔았는가 정리해보자.

각각의 경우에서 목적이 다소 다를 수도 있으나 공통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출처: 포도밭 국어논술 학원 카톡 채널

포도밭국어논술학원서울 강남구 대치동 912-13 3,4층
소식 96·학원비 0·리뷰 21
4.14

이 학원 최신 소식

이 학원 인기 소식